성경

니고데모 (요한복음 3)

성경에 있는 거듭남에 대한 가장 좋은 사례는 니고데모입니다. 아래 내용은 À§Æ®´Ï½º리의 거듭남이란 무엇인가?에서 발췌했습니다.

거듭남의 사례-니고데모

요한복음 3장은 새로운 출생에 대해 말한다. 새 출생을 필요로 하는 사람인 니고데모의 놀라운 사례 또한 이 안에 있다. 그는 뛰어난 미덕과 높은 학식을 가진 교사였다. 그는 유대인의 교사로서 신성한 말씀인 구약을 가르쳤다. 니고데모는 유대인의 관원이어서 존경받고 권위가 있는 위치에 있었다. 나이가 든 사람으로서 경험이 충만했고, 도덕적으로 정직하고 선한 사람이었다. 또한 그는 진실로 하나님을 추구하였다. 그는 바리새인들을 두려워하기도 했지만, 밤에 주 예수님에게 나아왔다. 이것은 그가 하나님을 추구했음을 보여준다. 니고데모는 아마 60 내지 70세의 나이든 사람이었지만 삼십이 조금 넘은 주 예수님을 보러 왔다. 이것은 그의 겸손을 보여준다. 그는 교사였지만 주 예수님을 랍비라고 불렀다. 유대인들 사이에서 사람을 랍비라고 부르는 것은 자기 자신을 낮추는 것이다. 니고데모보다 더 선한 사람을 찾을 수 있겠는가? 확실히 그는 훌륭한 지식과 높은 수준의 도덕을 지닌 뛰어난 사람이었다.

사람의 근본적인 필요

니고데모가 주 예수님께 왔을 때, 주님은 기회를 잡아 사람의 근본적인 필요를 계시하셨다. 니고데모와의 대화 중에서 주님은 우리가 얼마나 선하던 간에 여전히 거듭남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다. 거듭남은 사람의 첫 번째 필요이다. 부도덕한 사람들 뿐 아니라 도덕적인 사람들도 거듭나야한다.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사람에게 거듭남이 필요한 이유가 그들이 죄악되고 타락했기 때문이라는 잘못된 관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사람이 죄로 타락하지 않았더라도 그는 하나님의 생명이 없기 때문에 여전히 거듭남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하나님은 사람을 생명나무 앞에 두셨다(2:9). 생명나무는 하나님의 생명을 대표한다. 만약 아담이 생명나무를 먹었다면 그는 하나님의 생명을 받고 거듭났을 것이다.

주 예수님께서 니고데모를 거듭남의 예로 사용하신 것은 매우 지혜로운 것이었다. 만약 그분께서 요한복음 4장의 죄 있는 여자를 예로 들으셨으면, 아마 우리는 오직 죄 있는 사람만 거듭남이 필요하다고 결론지었을 것이다.

 

또다른 종류의 출생

니고데모는 그가 다시 태어나야 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 어머니의 모태에 들어가서 다시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주 예수님은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라고 말씀하셨다(3:6). 그분은 니고데모에게 그가 어머니의 모태에 들어가서 다시 나온다 할지라도 그가 여전히 같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는 시간 안에서 또 다른 출생이 아닌, 본성에서 또 다른 출생이 필요했다.

가장 좋은 사례

주 예수님께서 니고데모를 거듭남의 예로 사용하신 것은 매우 지혜로운 것이었다. 만약 그분께서 요한복음 4장의 죄 있는 여자를 예로 들으셨으면, 아마 우리는 오직 죄 있는 사람만 거듭남이 필요하다고 결론지었을 것이다. 겉으로 보기에 니고데모는 도덕적인 문제나 죄의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그에게는 하나님의 생명이 없었다. 주님은 선한 사람 니고데모를 거듭남의 예로 삼으셨기 때문에 우리는 선하던 악하던 여전히 하나님의 생명을 받기 위해 우리 모두가 거듭날 필요가 있음을 볼 수 있다. (8-12)

니고데모 | 앤드류 머레이 | 허드슨 테일러
무디 | 워치만니 | À§Æ®´Ï½º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