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다음 간증들은 그리스도인들의 전기와 개인 간증문에서 발췌하였습니다.

¡¡


´ÙÀ½ ±ÛÀº À­Æ®´Ï½º ¸®°¡ 
Á÷Á¢ ÀÚ½ÅÀÇ ±¸¿ø¿¡°üÇÑ 
üÇèÀ» ¾´ °ÍÀÔ´Ï´Ù.


내 모친의 외조부는 남침례회의 신자였고
, 그분은 나의 모친을 기독교로 인도했었다. 나의 모친은 미국 남침례회 학교를 다녔고, 1885년 쯤 십대였을 때 침례를 받고 남침례회에 속하게 되었다. 나는 1905년에 출생했다. 그녀는 나를 그녀가 나가던 치푸에 있는 한 침례교 교회로 데리고 갔다. 나는 치푸에 있는 남침례회 중국 초등학교를 다녔고 미국 장로회가 경영하는 영어 선교 대학에서 공부했다. 비록 내가 어렸을 때 남침례 교회의 예배와 주일 학교에 참석했었지만 그 때 나는 아직 구원을 받지 못했고 또한 침례를 받지도 않았다. 결국 오 년 후 나는 어떤 기독교 예배에도 참석하지 않게 되었다.

나의 둘째 누님은 구원받은 후 나를 위해 기도했고, 나에게 중화 자립회의 아주 좋은 중국 목사 한 분을 소개해 주었다. 이 목사님은 여러 차례 나를 심방했고 나에게 주일 예배에 참석하라고 권했다. 나는 오랫동안 망설이다가 1925년 음력 초 이튿날 아침 일찍 그 중화 자립회의 예배에 참석하기로 결정했다. 약 이 개월 반 후 나는 약세를 받음으로 그 교회의 교인이 되었다. 그러나 그 후 얼마 안 되어 같은 해 사월에 나는 왕포진 자매의 복음 전파로 참되게 구원받고 주님께로 돌아왔다. 그때 나는 아직 나의 교육과 장래에 대해 포부가 큰 젊은 사람이었다. 그러나 왕포진 자매의 복음 전파로 구원받은 그날 오후, 나는 집으로 돌아가는 길목에 서서 왕 자매의 메시지를 따라 하나님께 다음과 같은 기도를 드렸었다. "하나님, 나는 애굽인 세상을 통해 바로인 사탄에게 강탈되기를 원치 않습니다. 나는 당신을 섬기기 원하고 어떤 대가가 들더라도 내 일생 이 마을 저 마을을 다니며 주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겠습니다." (위트니스 리, 신성한 계시의 선견자, 283-284)

다른 곳에서 그는 이 체험에 대해 더 상세히 말했습니다.

그러나 어느날 나에게 하늘에 속한 사닥다리가 나타났고 나는 그 위를 올랐다. 나는 마작 테이블을 버려두고 새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스무 살 이전에 나는 어머니 몰래 마작을 했다. [중국인들은 모두 마작하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어느날 나에게 하늘에 속한 사닥다리가 나타났고 나는 그 위로 올랐다. 나는 마작 테이블을 버려두고 새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나는 그 목사를 결코 잊지 못한다. 내가 마작을 하는 동안 그는 매주 나를 방문했다. 나의 누이는 중국에서 가장 좋은 여자 신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었다. 그녀는 그 당시 주님을 사랑했고 내가 주님으로부터 얻어진 바 되지 않음을 알고 있었기에 이 목사에게 나를 맡긴 것이다. 그러한 부탁을 받은 후 그는 약 3, 4개월 동안 매주 나를 찾아왔지만 많은 말을 하지는 않았다. 결국 12월 말에 그는 "당신은 연말에 사업 때문에 할 일이 많아 바쁘지요. 그래서 다음 주에는 당신을 방문하지 않겠습니다. 설날이 지난 후까지 기다리겠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오지 않았지만 놀랍게도 하늘에 속한 사닥다리는 왔다. 모든 중국인들이 아는 대로 중국의 새해에 두 번째 날은 타락과 노름과 모든 형태의 오락의 날이다. 그날 나는 일어나 가장 좋은 새 옷을 입었었다. 아침 식사를 한 후 새옷을 입고 서있는 나에게 어머니는 "오늘 뭘 할 계획이니?"라고 물으셨다. 그녀의 질문을 생각하는 동안 나는 말을 할 수 없었다. 나는 생각 없이 바로 "전 유 목사님의 교회에 가려고 해요."라고 말했다. 나의 어머니는 매우 기뻐하셨다. 그리고 나는 그 교파 교회에 갔었다. 그 때가 내가 하늘에 속한 사닥다리를 처음으로 오른 때였다."(위트니스 리, 사랑의 말씀, 26-27)

니고데모 | 앤드류 머레이 | 허드슨 테일러
무디 | 워치만니 | 위트니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