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나는 것은 하나님으로 나는 것, 곧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의 가족의 구성원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거듭나는 길은 우리의 상태와 필요를 인식하는데서 시작됩니다.(위트니스 리, 생명에 관한 기본 공과, 65) 이러한 인식을 가진 후에 우리가 입으로 예수라고 시인하여 하나님의 아들 안으로 믿을 때 우리는 거듭남을 체험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생명을 완전히 얻을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것을 성취하셨습니다. 우리편에서 해야 할 일은 다만 믿는 것 뿐입니다.

거듭나는 길은 우리의 인식으로 시작한다

거듭나는 길은 우리에게 죄가 있고 하나님의 생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는데서 시작됩니다.("사람의 필요인 거듭남" 참조) 우리에게 거듭남이 필요하다는 것을 볼 때 우리는 거듭남을 실제로 체험하는 데로 이끌려 집니다. 소극적인 면에서 우리는 우리의 죄악된 상태를 깨달을 때 즉각적으로 회개(생각을 바꾸어 하나님께로 돌이킴)의 필요성을 느끼고 우리의 천연적인 사람이 부패하고 타락했음을 인식하게 됩니다. 적극적인 면에서 우리에게 하나님과 그분의 신성한 생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때 우리는 우리의 필요가 거듭나는 것임을 깨닫고 인정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아들의 역사를 말씀 안에 두셨고 이 말씀을 우리에게 전달하셨습니다. 우리가 그분의 말씀을 믿는 것이 그분을 믿는 것입니다."

   

아들 안으로 믿음(아들에 관한 말씀의 증거을 믿음)으로 하나님의 신성한 생명을 영접함

일단 사람이 그의 상태와 그에게 필요한 것이 하나님의 생명임을 깨달으면, 거듭나기 위해 반드시 취해야 할 다음 과정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믿는 것입니다. 우리는 특별히 아들에 관한 말씀의 증거을 믿음으로 아들 안으로 믿습니다(66-67).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전체는 아들의 인격과 역사에 대하여 증거하기 때문입니다. 베드로전서 123절은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을 통하여 우리가 썩지 아니할 씨로 거듭났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아들에 관한 말씀을 믿을 때, 우리는 아들 안으로 믿고 거듭납니다. 1900년대 초에 존경받던 그리스도인 교사인 웟치만 니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많은 때 나는 하나님의 말씀이 하나님의 역사를 담는 주머니라고 생각한다. 하나님은 그분의 모든 역사를 그분의 말씀 안에 두셨다. 만약 오늘날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계셔서 그분의 아들의 역사와 그 역사의 증거를 우리에게 보여주려 하신다면 어떻게 그것을 하실 수 있겠는가? 하나님은 그분의 아들의 십자가의 역사를 그분의 말씀 안에 두셨다. 또한 그분의 아들의 부활의 증거도 말씀 안에 두셨다. 오늘날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말씀을 통해서 우리에게 전달하신다. 우리가 그분의 말씀을 받을 때 그분의 역사의 증거를 받는다. 말씀 뒤에는 분명히 사실이 있다. 만약 말씀 뒤에 사실이 없다면, 말씀은 공허할 것이다. 말씀 뒤에는 확실히 사실이 있다. 하나님은 그분의 아들의 역사를 말씀 안에 두셨고 이 말씀을 우리에게 전달하셨다. 우리는 그분의 말씀을 믿는 것이 그분을 믿는 것이다. (The Gospel, 276-277)

우리에게 믿음이 있음을 어떻게 아는가?

거듭남은 우리의 노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거듭나기 위해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다만 믿는 것입니다. 선행과 도덕적인 행동은 우리를 구원할 수 없습니다. 구원받고 거듭나는데 필요한 단 한 가지 조건은 다만 믿는 것입니다. 이점에 대해 성경은 아주 명확합니다. 100개가 넘는 구절들이 믿음으로(거듭남을 포함한) 구원을 받고,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고, 믿음으로 생명을 받는다고 말합니다(The Gospel, 267).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우리에게 믿음이 있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지 궁금해 할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로마서 109, 10, 13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우리가 예수는 주라고 크게 고백한다면, 거듭남의 체험은 우리에게 실제가 될 것입니다.

이 구절들은 믿음, 곧 그리스도의 인격과 역사에 대한 증거에 대한 믿음이 마음의 기능임을 계시합니다. 그 후 우리는 마음에 믿은 것을 입으로 고백합니다. 입은 거듭남의 체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예수는 주라고 크게 고백한다면, 거듭남의 체험은 우리에게 실제가 될 것입니다. 성경에 따르면 우리 마음에 믿음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표현하는 길은 단순히 우리의 입으로 그 믿음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고백은 다만 "예수는 주시다"라고 말하거나 그분의 이름인 "주 예수"를 부르는 것입니다.

기독교 역사에서 여러 하나님의 종들의 거듭남의 체험을 보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주님의 이름 부르는 것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여기를 누르세요.